블리자드 워크래프트 럼블 모바일게임 출시.

블리자드의 기대작 워크래프트 럼블이 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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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어린시절 블리자드의 광팬이자 현재도 골수팬이다.

워크래프트2부터 시작해서 말이 필요없는 스타크래프트 1, 월드오브워크래프트(속칭 WOW), 디아블로시리즈등등 모든 게임을

다 즐기며 어른이 되어버린지 한참 지났고 현재 그 댓가를 치르는 중이다.

한동안 이렇다할 기대작도 그리고 내놓는 게임마다 혹평을 들으며(예를들면 디아블로4) 망해가던 블리자드는

모바일 장르의 워크래프트 럼블을 출시했다.

블리자드와는 다소 생소한 클래시로얄라이크? 장르의 게임으로 출시하여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고있는 현재

게임의 특징과 필자가 몇일간 플레이하며 느낀점을 말해본다.

전투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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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래프트 럼블은 클래시로얄처럼 자신만의 부대(덱))을 짠 후, 이걸로 스테이지나 PvP를 즐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게임 자체는 클래시로얄류 게임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저는 골드(다른 게임의 마나)를 소모해 유닛을 소환하거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유닛은 기본적으로 유저 조작 없이 자동으로 이동과 공격을 한다. 전장 곳곳에 적절히 각종 기물을 소환해 상대 본진을 먼저 터트리면 승리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플레이해보면 클래시로얄과는 사뭇 다른점을 느낄수 있다.

코볼트등 골드를 채굴할수 있는 유닛을 이용한 골드 확보로 더 유리한 고지를 가져갈수 있다는점과

무엇보다 친숙한 워크래프트 ip의 유닛들이 내 스마트폰에서 뛰어다니며 전투하는 장면을 보고있자면

향수와 함께 즐거움이 밀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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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없는 이런 아이들 보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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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호드 얼라이언스를 보고있으면 키우고싶은 마음의 크기는 비교할수 없이 커진다.

 

유닛 속성의 존재

 

각 유닛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유닛간의 상성을 가지게 되는것인데 여타 다른게임들에서도 익히 볼수 있는 요소지만

이 속성에도 워크래프트 ip만의 고유속성이 존재한다.

핵심 속성은 한 미니당 각각 두개를 받게 되며 지휘관 유닛역시 기본적으로 보유하게 된다. 그리고 두가지 핵심 속성은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이다.
  • 공격 거리에 따른 구분
    • 근거리
      지상 이동만 가능하며 가까이에 다가가서 공격 한다. 원거리 유닛에게는 강하고 비행 유닛은 전혀 공격하지 못한다.
    • 원거리
      지상 이동만 가능하며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 한다. 비행 유닛에게는 강하고 근거리 유닛에게는 약하다.
    • 비행
      공중으로 이동해 근거리 유닛에게는 공격 받지 않는다. 원거리 유닛에게는 약하다.
    • 공성 전문가
      다른 적 유닛들을 모두 무시하고 탑 또는 우두머리에게만 공격한다.
  • 공격 방식에 따른 구분
    • 단일 대상
      오직 하나의 목표만을 공격 한다. 분대에게는 약하다.
    • 분대
      소환시 다수의 유닛이 배치된다. 광역에는 약하다.
    • 광역 공격
      동시에 여러명의 적을 공격한다. 단일 대상 유닛에게는 약하다.

 

그외의 속성들

  • 순환
    비용이 2이하라서 빠르게 자주 배치 할수 있는 유닛.
  • 원소
    원소 피해를 주고 중장갑의 방어력을 무시한다.
  • 방어 담당
    생명력이 높고 탑의 공격에 피해를 덜 받는다.
  • 해방
    전장 어느곳이든 배치가 가능하다.
  • 재빠름
    기본적인 이동 속도가 빠른 유닛.
  • 폭격
    지상만 공격 가능하게 된다.
  • 공성 피해
    탑에게 두배의 피해를 준다.
  • 중장갑
    받는 물리 피해가 50% 감소 한다.
  • 저항
    받는 원소 피해가 50% 감소 한다.
  • 소환사
    특정 조건하에 다른 유닛을 소환한다.
  • 광부
    맵에 있는 금광에서 금을 채취 할수 있다.
  • 부화
    공격 받으면 부화한다.
  • 시체먹기
    쓰러진 적의 잔유물을 먹어 생명력을 회복한다.
  • 치유사
    아군 유닛을 치유한다.
  • 은신
    적 유닛에게 발각 되지 않는다. 탑에게는 공격 받으며 공격 하거나 받는 즉시 은신이 풀린다.
  • 매복
    은신 상태에서 공격하면 두배의 피해를 준다.
  • 부활
    1회 한정으로 50%의 체력을 얻고 부활한다.
  • 분대 치유
    자신의 분대원을 치유 한다.[3]
  • 격노
    전투중 점점 공격 속도가 빨라진다.
  • 빙의
    적 유닛을 조종한다.
  • 냉기
    적 유닛의 이동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 시킨다.
  • 갈고리
    원거리에 있는 적을 끌어 당긴다.
  • 독성
    중첩되는 지속 피해를 준다. 중장갑에 강하다.
  • 청소부
    주변에서 적이 죽을 경우 증식한다.
  • 장거리 사격
    탑보다 더 긴 사거리를 가진다.

 

게임의 장점및 단점

장점

역시나 이게임의 최대 장점은 워크래프트 ip라 하겠다.

포켓몬스터나 피파처럼 그 자체가 브랜드인 ip들중 워크래프트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기자기한 그래픽역시 게임플레이시간을 늘려주는데 한몫하고 있다.

그리고 파괴적인 국산 모바일게임의 과금금액을 생각하면

이 게임은 상당히 저렴하다. 필자처럼 향수에 젖어 찾게될 30~40대들의 평균재력을 생각한다면

정말 김혜자선생님이 아닐수없다.

 

단점

로딩이 너무 잦다. 짬을내서 플레이하는 모바일게임 특성상 정말 짜증스러운 부분이 아닐수 없다.

그리고 먹통도 자주된다. 필자는 아이폰 15 플러스인데도 먹통되어 리셋후 다시 플레이한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또 다른 단점은 배터리다.

아이폰 15로 기변후 어마어마한 배터리 사용시간에 놀랐지만 이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광속으로 날아가는 배터리보고 다시 놀랐다.

 

총평

 

충분히 짬짬히 즐기기에 재미있고 그 흔한 행동력을 구매해야 플레이할수 있는 게임도 아니니

쭉 즐길수도 있어 좋았다.

익숙한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을 다시 만날수 있는 시간도 행복했고

아기자기한 워크래프트만의 그래픽역시 여전히 즐거웠다.

잘만든 게임으로 다시한번 블리자드가 날아올랐으면 좋겠다.

 

https://warcraftrumble.blizzard.com/k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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